PR Center

파이어킴ES의 창의적이고 진보된 기술은 '생명을 살리는 제품'을 만듭니다.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우리의 미래 생활과 문화를 지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일상에 기여합니다.

PR Articles

홍보게시판

파이어킴ES의 홍보게시판입니다. 각종 소식과 정보를 확인하세요.

뉴스 & 공지 [파이어킴ES] 배터리 화재 신기술로 끊는다

Date2025-11-20

화재 감응형 폴리머 기반의 차세대 배터리 화재전용 소화시스템 개발 ‘파이어킴ES’

 

자동소화기 스틱에 적용된 감응형 폴리머 소재는 내부 온도가 100도~110도로 상승하는 공간에서 자동으로 온도를 감지, 내부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방호 구역 전체로 소화약제를 확산해 해당 공간 내 공기를 밀어내고 열을 빼앗는 질식소화, 발화점의 온도를 낮추는 냉각소화를 동시에 진행한다. 감응형 폴리머이므로 별도 전원이나 센서도 필요 없어 정전 상황에서도 작동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청정 소화 약제 사용으로 2차 피해 없이 화재를 진압하므로 데이터센터, 배전반 등 민감한 전자시설 화재를 진압한 후 빠른 기능 복구를 가능케 한다.

 

파이어킴ES는 이같은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배터리 화재전용 소화시스템을 고안, 내년 상용화를 추진한다. 해당 시스템은 배터리 팩 내부에 있는 셀 전체를 화재 감응형 캡슐로 덮는 구조를 지녔다. 배터리 팩 밖에서 물을 뿌리던 기존 화재 진압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기술로 꼽힌다. 전원이나 센서 없이도 고온에서 즉각 반응하므로 정전 상황에서도 배터리 화재가 촉발하는 데이터센터나 전기차 화재의 초기 진압을 가능케 한다.

 

김병열 파이어킴ES 대표는 “배터리 화재전용 소화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2026년 상반기 안으로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북미 최대 전기차 제조사와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사를 포함, 배터리 화재전용 소화시스템에 다수 기업이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라며 “까다롭기로 소문난 미국 UL 인증과 유럽 CE 인증 등의 절차도 진행 중이다. 생명을 살리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소방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IT동아 김동진 기자_2025-11-11 20:08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51111/132748890/1